박선생 창의 역사 지리교실 소개

  1. 노작(勞作) : 노력을 들여 만듦.
  2. 노작교육(勞作敎育) : 단순한 지식전달의 교육이 아니라, 학생들이 작업을 통하여 스스로 익히고 깨치게 하는 교육.
  3. 노작 교육의 의미
  4. 노작 교육의 성격
  5. 노작 수업 3원칙 (학생 스스로 혼자 할 수 있는 수준의 재료와 과제를 제공합니다.)
    1. 교사, 학부모 도움 없이 학생 스스로 100% 자신의 노력으로 완성합니다. - 교사가 도움을 주는 경우 학생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어서 학습 효과에 많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. 즉 노작 수업은 학생 스스로 만들 수 있는 정도의 것이 되어야합니다.
    2. 주어진 노작시간(15~20분) 안에 관련된 내용을 마무리 할 수 있어야합니다. - 미술, 공작 수업이 아니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 안에 배운 내용을 반복 학습 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고 각 과목 단계에 맞게 구성되어야 합니다.
    3. 노작 결과물을 통해 학부모의 자연스러운 학습내용 피드백이 가능합니다. - 노작 결과물에 대한 간단한 질문으로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고 아이들은 설명을 하게 되어 복습 효과를 얻고 학부모와 학습 내용을 자연스럽게 공유하게 되어 아이들과의 관계가 더욱 좋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  6. 노작수업 연구 발표 논문